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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위서 쓰는법 및 경위서 양식
오늘은 경위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위서란 어떤 일,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일이 벌어진 경위를 작성한 문서입니다. 육하원칙에 의해 정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경위서와 시말서 차이
경위서와 시말서와 헷갈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위서는 특정 상황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힌 글이고 시말서는 근로자의 비위행위를 전제로 취업규칙 등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하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직원이 지각을 했다면 경위서를 쓰는 게 적절할 것이고 특정 직책이 근무태만이나 관리소홀로 뭔가 잘못했다면 시말서가 좀 더 적절한 느낌입니다. 경위서보다는 시말서가 좀 더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견책, 감봉 등도 함께 따르기도 합니다.
다만 시말서는 일본식 표현인데 대체할 표현이 없어 지금까지 쓰고 있다는 점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경위서 작성요령
어떤 일이나 사건의 발생경위에 대한 내용을 적고 재발 방지를 위한 다짐과 본인의 계획을 적습니다.
법적 서식은 별도로 없기에 회사에 비치된 시말서 양식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 것들이 없으신 경우에는 인터넷 등에서 다운 받아서 활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어떤 형식이나 양식을 이용하시든지 아래 내용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참고로 지각 경위서도 많이 작성하실 텐데, 지각 경위서 작성요령도 따로 있는 건 아니고, 그냥 회사 양식에 어떤 사유로 지각했고 앞으로 ~하겠습니다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경위서 작성요령 필수항목
1. 제목과 소제목을 활용한다
제목은 당연히 "시말서 또는 경위서"라고 적습니다. 그리고 일이나 사건에 대한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부서명, 성명, 직위나 직급, 사건에 대한 발생을 6하원칙에 따라 적되, 발생 원인, 차후 대책, 본인의 다짐과 반성" 의 순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2. 본인의 서명이 꼭 들어가야겠습니다.
3. 잘못을 시인하고 반성하면서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문서이므로 앞으로의 계획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4. 최대한 객관적으로 사실만 적습니다. 문장은 만연체 말고 간결히 적습니다.
경위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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