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코올 소독 스프레이 만들기
오늘은 알코올 소득 스프레이 만들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구매를 해도 되긴 하지만 가격도 그렇고 품귀 현상도 있어 저렴하게 집에서 만들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코올 소독제는 정제수와 에탄올이 필요합니다. 에탄올은 보통 80% 이상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70% 정도일 때 효과가 가장 큽니다. 사실 전문가들은 60% 이상만 되어도 소독효과가 충분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 70%라는 것은 무게의 비율인데, 전체 용매+용질의 합 중에서 에탄올이 차지하는 비율이 70%가 된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젤 형태로 만들려면 소독용 에탄올(약국에서 파는데 천 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알로에 젤을 섞으면 됩니다.
형태가 어떻든 여기서 에탄올 비율이 60-70%가 넘으면 됩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계산할까요?
약국 에탄올 (83ml짜리) 94 g + 알로에젤 또는 정제수 또는 글리세린 합쳐서 5 g = 71.5 퍼센트의 알코올 스프레이가 됩니다.
여기서 약국 에탄올 (83ml짜리) 라는 것은 75% 에탄올입니다. 이걸 그냥 바로 피부에 바르면 따갑거나 할 수 있어서 위와 같은 것들을 섞어 바르는 것입니다.
제일 좋은 건 70%짜리 에탄올을 구하는 건데 그게 쉽지 않으니 집에서 만드는 것이지요.
여기에 라벤더 오일이나 티트리 오일, 니아울리 에센셜 오일 같은 걸 넣으라는 레시피도 있던데 글쎄요.. 대체 집에 이런 게 다 있을지 의문입니다. 전 없어서 최대한 간단한 레시피로 찾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도 추가했으니 함께 보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왼쪽 아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아져 더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