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양육수당 지급대상 및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대상



오늘은 자녀수당 지급대상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확대에 따라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으니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아동수당이란, 아동의 기본 권리 및 성장 환경에 기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수당으로 월 10만원을 아동별로 지급합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나이는 0세 ~ 만7세 미만(0~83개월) 아동으로, 아동의 보호자 또는 보호자의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동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 『난민법』 상 난민 인정 아동 포함)해야 하고,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국내 거주중인 재외국민 또는 복수국적자도 신청가능하니 바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 신청 방법 


아동의 거주지의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복지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어디서든지 신청해도 상관 없으나 신청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는 게 제일 편하지 싶습니다.

 



아동수당 지급대상 확인 완료가 되면 매월 25일에 지급이 되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전일에 지급이 됩니다. 

- 방문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 온라인
'복지로' 온라인 신청[바로가기 새창]
※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위탁부모 등)에는 방문신청이 필요합니다.
※ 접수일과 상관없이 신청을 완료한 날을 신청일로 접수 처리합니다.
※ 시·군·구(읍·면·동) 담당자가 추가적으로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복수국적아동인 경우 : 여권, 기본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구.호적등본)
· 국외출생아동인 경우 : 여권, 출입국사실증명서

 

아동수당 신청 시 필요 서류

 



- 방문
아동수당만 신청하는 경우 : 『아동수당 신청서』
양육수당 등 기타 복지 사업과 함께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경우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신분증 : 주민등록증, 여권, 자동차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청소년증 등
대리 신청 시 :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 아동의 보호자 및 대리인 신분증
- 온라인
필수서류는 없지만 복수국적, 국외출생아 경우 해당서류 필요(선택)
· 복수국적아동인 경우 : 여권, 기본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구.호적등본)
· 국외출생아동인 경우 : 여권, 출입국사실증명서
※ 보호자 여부 확인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시·군·구(읍·면·동) 담당자가 추가적으로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728x90


[예시]
통장사본 : 디딤씨앗통장이나 압류방지통장으로 지급 신청하는 경우
주택 및 상가 임대차계약서 : 확정일자가 없는 경우
아동의 난민 인정 증명서 : 난민인 경우 등
여권, 출입국사실증명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구.호적등본) : 복수국적아동, 국외출생아동인 경우


추가적으로 작년 2020년 4월경에 코로나 때문에 아동수당 40만원 지급이 있었는데요. 아동 돌봄 쿠폰이라는 것으로 현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만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수당이 나올 수도 있으니 함께 잘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는데요.

-보육료를 0~5세 아이에게 제공하는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 유치원집을 보내지 않는 아이에 대한 양육수당, 
-저소득층 아이 중 만 3세~5세 아동에게 유아학비, -만 12세 이하 취업부모 자녀를 대상으로 돌보미가 돌봄장소에 찾아가 돌봄 활동을 지원하는 아이돌봄 서비스 

 



위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있으니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확인하시어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 신청 방법 외 함께 보면 좋은 글도 추가했으니 함께 보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21.01.19 - 초등돌봄 교실 신청 방법

2021.01.12 - 증여세 면제 한도액 절감방법

2021.04.01 - 초과근무수당 계산법 단가표

2021.03.29 - 국가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2021.04.27 - 조정지역 일시적 1가구2주택 비과세 요건

2021.05.04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

2021.05.06 - 출산 휴가 급여 신청 출산장려금 2021

2021.05.12 - 소규모농가 한시 경영 지원 바우처 신청

2021.05.10 - 어린이 보호구역 신호 위반 범칙금

 

이 아동수당 지급 대상 신청 방법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왼쪽 아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아져 더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